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미술교육과 유아교육, 미술교육 장점, 미술교육학자

by 퓨처에듀 갤러리 2024. 4. 2.

미술교육과 유아교육



미술교육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장점등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술은 아이들의 인지발달뿐만 아니라 신체의 발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단, 직관적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도구로서 미술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색깔로 모양으로 나타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표현한 그림이나 만들기 작품을 통해서 인지적인 발달 수준을 가늠해 볼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아 및 아동의 창의력, 감정표현, 의사소통 능력 또한 아이의 작품을 통해서 엿볼 수 있으며, 손의 운동감각적인 스킬 또한 미술활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미술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술교육과 유아교육, 미술교육 장점, 미술교육학자, 미술활동하는 어린이 사진
미술교육과 유아교육, 만들기를 하고 있는 어린이 (출처: pexels)



미술교육 장점 창의성과 상상력 개발


미술교육 장점 중 첫째, 유아의 창의성과 상상상력을 끌어올립니다. 미술 활동을 통해, 색채와 모양, 패턴 그리고 때로는 질감까지 표현함으로써 자신만의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 작품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고 자신만의 그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미술교육 장점 공간인식과 감각의 발달


미술교육 장점 중에서 두 번째, 미술활동을 통해서 아이는 다양한 모양, 색깔을 인식하며 패턴 등을 만나게 됩니다. 또한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재료를 만지고 각각의 재료들이 내는 소리에도 반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등 감각기능을 촉진할 수 있으며 특히 조각이나 만들기 활동을 통해 공간에 대한 인식도 생겨납니다.



미술교육 장점 표현력과 감정안정


미술교육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장점 중 또 다른 하나는, 아이들은 자신이 직접 만든 작품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으며, 그 작품에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림이나 조각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으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감정의 안정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미술교육 장점 문제해결 능력


미술활동을 통해 가끔씩 해결하기 어려운 작업에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들기를 하는데 나무젓가락이 필요할 때 나무젓가락이 없어서 스트로를 대신 사용한다든지, 구름에 대한 시각적인 효과난 질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솜을 사용한다든지, 물감이 부족해서 비슷한 색으로 대체한다든지,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작업의 앞과 뒤의 순서를 생각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순서가 잘 못 되면 작품을 만들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많은 생각을 요구하게 됩니다. 미술활동은 아무리 단순해 보인 다하더라도 아이에게는 어려운 작업이지만, 창의적으로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미술교육 장점 긍정적인 자아인식


미술활동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만의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아 성취감도 느낄 뿐만 아니라, 어른들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는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신감이 향상되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미술교육학자 David Hawkins


David Hawkins (1933-2019)는 미술체험교육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는데, 어린이들은 미술을 통해서 경험을 탐구하고,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도 발달시킨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이들이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그 상호작용을 통해서 세상을 이해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합니다. Hawkins의 이론은 단순히 미술이 작품을 기술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주체적인 학습과 창의성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아를 발휘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술교육학자 Rhoda Kellogg

 

Rhoda Kellogg (1898-1987)는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의 성장과 발달에 주목한 교육학자이자 예술가입니다. 나이별 아이들의 그림 그리는 특히, 어떤 색채와 모양에 아이가 관심을 두는지를 주목했습니다. 이는 아이의 발달단계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아이가 표현하는 색채가 그들의 감정과 경험을 나타낸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림과 조각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강화하는 단계를 밟는다고 주장했으며, 시각적 사고와 감각의 발달은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미술교육은 아동의 창의성과 상상력의 발달, 감각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적 수준 향상,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